현지뉴스

Life is about waiting for the right moment to act.
You are very much on time.

image

文대통령 "카자흐스탄 '고려인' 모두가 영웅"

페이지 정보

작성자 댓글 0건 조회 2,248회 작성일 19-04-25 09:30

본문

5003_19929_5554.jpg

 

 

 

카자흐스탄서 동포간담회 개최,

 

문재인 대통령은 21(현지시간) 카자흐스탄 국빈 방문 첫 일정으로 카자흐스탄 알마티 릭소스 호텔에서 열린 동포 오찬 간담회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3.1독립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동포 여러분을 만나게 되어 더욱 뜻깊다" "우리 정부는 계봉우·황운정 지사 내외분의 유해를 봉환하기 위해 카자흐스탄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다. 마침내 이번 방문을 계기로 애국지사들을 고국에 모실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독립운동가들을 기억하고 기리는 것은 미래세대에게 자신의 뿌리를 알려주는 일"이라며 "우리 정부는 머나먼 이국땅에서 생을 마감하신 독립운동가들의 정신과 뜻을 영원히 기억하고, 최고의 예우로 보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카자흐스탄에서 고려인을 의미하는 것은 '성실하고 정직함'이라고 들었다" "‘고려인이라는 이름을 더욱 강하고 자랑스러운 이름으로 만든 주역들이다. 카자흐스탄 사회로부터 인정받고 존경받고 있는 동포 여러분 모두가 영웅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가 재외국민 여러분의 노고에 보답하겠다" "지난해해외안전지킴센터를 설치했고, 올해는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조력법을 공포했다. 1 365, (24시간) 정부가 재외국민들과 함께하겠다. 예기치 못한 사고를 당할 때, 대한민국이 가장 앞장서서 달려가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는 또한 미래를 이끌어갈 차세대들이 우리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도록 도울 것"이라며 "‘재외동포 차세대 네트워크구축을 지원하고, 직업연수와 우수 인재에 대한 장학금 지원 사업도 확대해 동포사회의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임병률 한인회장은 환영사에서 대한민국의 대통령으로 카자흐스탄 국빈 방문 중 처음으로 알마티를 방문해 주신 것에 감사 드린다우리교민들과 고려인동포들은 카자흐스탄에서 우리민족의 정체성과 위상을 높이고 있고, 특히 올해는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카자흐스탄 한인회와 고려인협회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기원하는 한민족 축제를 추석 즈음에 개최하기로 했다.” 고 말했다. 또한, 임회장은 신 한반도 체제의 정책이 실현되어 획기적인 물류시스템을 통한 남북 교류 및 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 , 이곳 중앙아시아에서 북한을 경유한 고국 방문이 실현화되기를 바린디고 말했다.

 

 이어 건배사에 나선 오가이 세르게이 고려인협회 회장은 한반도 통일을 위한 문재인대통령님의 노고에 고려인 동포 사회를 대신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오가이회장은 고려극장86년과 고려일보 96의 명맥이 이어지는 것은 값으로 계산할 수 없는 정신적 자산으로 이를 지켜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 한국 정부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현지에서 활약하고 있는 우리 기업인들과 한글교육에 앞장서고 있는 한글학교 관계자

 

등은 물론, 80여 년간 우리 전통문화를 지켜온 고려인 동포들이 참석했다. 특히, 김경천, 계봉우, 황운정 등 독립유공자 후손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고려인과 현지젊은이들이 함께 활동하는 K- pop  댄스팀 매드 맨의 공연과 고려인 원로어르신로 구성돤 고향합창단 합창단의 아리랑” “씨를 활활 뿌려라를 합창하여 만찬의 분기를 한층 정겹게 하였다.

 

이날 동포 간담회는 1937년 강제이주 때부터 우리 동포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 카자흐스탄인들의 후손들, 한국학 또는 한국어를 전공하고 있는 현지인들, 그리고 정재계에 진출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고려인 인사들이 참석했다.

 

한편, 김정숙 여사는 알마티 한국 교육원에서 시행된 한국어능력시험을 치르는 학생들에게 합격을 기원하는 초코렛을 선물을 교육원을 통해 전달하고 응원하였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